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페르시안 고양이 성격 특징

by 고위드펫 2023. 8. 28.
반응형

페르시안 고양이는 전 세계 고양이 품종 중 많은 사랑을 받는 고양이입니다. 사자를 연상시키는 목 갈기와 긴털, 새침한 듯한 눈과 표정을 가진 예쁜 고양입니다. 이번에는 페르시안 고양이의 성격과 특징, 매력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페르시안 고양이를 키우고자 하신다면 잘 살펴보시는 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페르시안 고양이

페르시안 고양이 란

페르시아와 아프가니스탄 지방에서 온 것으로 알려진 고양이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아는 전형적인 페르시안 고양이의 외모는 오랜 시간이 지나며 뚜렷해져 온 것이라고 합니다. 국제 고양이 애호인 협회에 등록된 고양이들 중 가장 인기가 많은 고양이로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고양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코숏, 러시안 블루 고양이 다음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고양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숏 고양이 알아보기
러시안 블루 고양이 알아보기

페르시안 고양이 성격

페르시안 고양이는 온순하고 조용한 성격을 가졌습니다. 마음에 드는 사람이 있으면 초롱초롱한 눈으로 그 사람을 가만히 응시합니다. 그리고 일명 무릎냥이의 전형적인 성격을 갖고 있어 안기는 것을 좋아합니다. 차분하고 독립적인 성격인 동시에 호기심이 많기도 합니다.

페르시안 고양이 특징

1) 외모

  1. 사자를 연상시키는 목도리 갈기 털이 있습니다.
  2. 몸, 다리는 두꺼운 편입니다.
  3. 얼굴은 동글동글 하며 귀는 작은 편이에요.
  4. 코는 비교적 납작한 단두종입니다. (단두종 고양이는 코가 작고 납작하며 주둥이가 짧습니다. 아래턱이 다른 고양이들에 비해 작아 부정교합인 경우도 많습니다.)
  5. 납작한 얼굴 때문에 눈물이 잘 고여 눈밑을 잘 닦아줘야 합니다.
  6. 눈색깔은 구릿빛입니다.
  7. 긴털과 함께 화려한 꼬리를 가진 고양이입니다. 

2) 크기

생각보다 덩치가 큰 편입니다. 수컷은 3.6~6.8kg~암컷은 3.2~4.5kg 정도까지 클 정도로 생각보다 덩치가 큽니다. 또한 페르시안 고양이는 다리가 짧고 굵으며 동글동글한 몸을 가졌습니다. 털도 긴 장모라 얼굴도 납작하고 동글동글해서 통통한 인상을 줍니다. 

3) 털

장모종 교양이 들은 털 관리에 많은 시간을 써야 하는데요.  페르시안 고양이도 장모종으로 매일매일 털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엉키고 대소변이 묻는 듯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탈락한 털이 엉켜서 제대로 빠지지 못하면 헤어볼의 위험도 있어요. 털색깔은 하얀색뿐 아니라 브라운, 블랙, 실버, 크림, 블루 등도 있습니다.

4) 활동력

활동량이 적은 편입니다. 높은 곳을 오르기보다는 의자나 소파에 앉는 것을 좋아하는 고양이입니다. 깃털 장난감을 좋아한다고 하니 장난감으로 잘 놀아주세요.

5) 건강

  • 유전질환 주의 - 페르시안 고양이에게는 유전성 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취약한 질병으로는 다낭성 신장질환/비후성 심근증/방광결석/방광염 등이 있습니다. 특히 다낭성 신장질환은 페르시안 고양이의 40~50% 정도가 걸릴 정도 흔한 질병입니다. (다낭선 신장질환은 신장에 물혹이 많아져 신장기능이 약해지는 병입니다.)
  • 호흡기 문제 - 납작한 코 때문에 호흡에 있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비행기에서는 짐칸에 타는 것이 위험합니다. 호흡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 열병 주의 - 페르시안은 열에도 민감하기 때문에 여름철 열사병에 주의해야 합니다. 열사병에 관한 이야기는 아래글에서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 열사병 자세히 알아보기


이번에는 페르시안 고양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장모종이기 때문에 털에 대한 부지런한 관리와 질병에 대한 관리 또한 중요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