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고양이용품 캣타워 고르는 방법 설치위치

by 고위드펫 2023. 3. 14.
반응형

고양이는 본능적으로 수직운동을 하는 동물입니다. 그렇다면 왜 높은 곳에 올라갈까요? 야생에서 사는 고양잇과 동물들은 나무에 올라가 천적을 피하고 높은 곳에서 전체를 전망하여 먹이를 쉽게 찾는다고 합니다. 우리와 함께 사는 고양이들에게도 이런 본능이 있어 ‘높은 곳’에 올라가야 심리적 안정감을 갖는다고 합니다. 높은 곳에서 집사도 보고 창밖 새도보고 아래의 다른 고양이들도 관찰하죠. 또는 높이 올라가면서 스트레스를 풀고 휴식도 취하고 잠도잡니다. '캣타워'는 이런 고양이의 본능, 습성을 살린 고양이용품입니다. 어떤 걸 고르고 어디에 설치해 주는 게 좋을까요?

1. 캣타워 종류

  • 원목형 캣타워 - 가장 대중적으로 쓰는 타입입니다. 계단형이 많고 벽이나 창가에 붙여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목재질은 길냥이 출신인 아이들이 좋아하는 익숙한 타입이라고 하네요. 
  • 캣폴 - 천장과 바닥을 긴 기둥으로 고정시키는 타입입니다. 기둥은 원목재질, 알루미늄 소재가 있습니다. 요즘은 캣폴과 캣타워를 함께 연장해서 설치하는 디자인도 많습니다. 주기적으로 나사를 쪼아서 안정적으로 고정시켜 주는 게 좋습니다.
  • 골판지 스크래쳐 형 - 비교적 저렴하여 가성비 좋은 캣타워입니다. 경제적이고 자주 교체하기 용이합니다. 단점은 다른 캣타워보다 내구성이 떨어집니다. 
  • 가구형 - 책장 형태나 소가구 모양으로 나오는 타입니다. 벽 전체를 가득 채우는 큰 책장 타입으로도 나오고 콘솔과 같은 작은 가구로도 나옵니다. 요즘은 고양이와 사람이 함께 쓰는 가구가 잘 나옵니다. 가구가 흔들리지 않는지 잘 체크해야 합니다.

2. 캣타워 설치에 좋은 위치

캣타워 설치에 가장 좋은 자리는 바깥 구경이 가능한 창가 쪽입니다. 창밖을 구경하고 햇살도 쬐며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고양이는 캣타워가 마음에 들 때 스크래치를 하고 발바닥에 나오는 페로몬을 묻혀서 캣타워도 자신의 영역임을 표시한답니다. 영역을 이리저리 옮겨 다니며 뛰어다닐 수 있으므로 캣타워 주변에는 위험요소가 없어야 합니다. 또한 코너형, 책장형은 벽 쪽에 안전하게 고정시켜야 합니다.

3. 캣타워 살 때 고려해야 할 점

▶고양이의 성향, 행동패턴 - 어떤 스크래치 종류(카펫을 긁으면 수평형 , 서서 가구나 문 벽지를 긁으면 수직형 등)를 좋아하는지 숨숨집을 좋아하는지 터널형을 좋아하는지, 활동성이 뛰어난지 아니면 소심한 타입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캣타워에서 먹고 자고 쉬 고를 다 한다면 해먹, 숨을 공간이 다 있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의 나이 - 나이가 어릴수록 많이 뛰어다닐 공간을, 나이가 많은수록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이 많은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가 어린 고양이는 지루해하지 않게 장난감을 달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고양이의 종류 - 다리가 짧거나 높이 올라가기 힘든 고양이들을 위한 캣타워 디자인이 있습니다.

▶캣타워 무게, 높이 고려- 고양이가 뛰어올라갔을 때 흔들림이 적은 캣타워가 좋은 캣타워입니다. 넓고 안정적인 밑동이 있다면 괜찮지만 아니라면 벽에 잘 고정해야 합니다. 또한 수직 스크래칭을 하는 고양이를 위해 높이도 고려하는 것이 좋은데요. 몸을 쭉 폈을 때 편하게 스크래치가 가능한 캣타워가 좋습니다.


이렇게 고양이용품 중에 '캣타워'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우리 고양이의 행복한 삶을 위해 캣타워를 사려고 하신다면 위의 글을 참고해서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